2080 이론
2080 이야기
내 주변의 80:20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 1848-1923)는 부와 분배를 연구하다가, 이탈리아 전체 재산 80%를 샹류층 20%가 소유하고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한다. 그의 발견은 다른 여러 경제학자들에 의해 파레토의 법칙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의 80%는 20%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파레토의 법칙이 가장 잘 맞아 떨어지는 부분은 마케팅 분야이다.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수익의 80%를 올려 준다는 것으로 80:20 법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사회 현상에서도 80:20 법칙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회사를 잘 살펴보면 20% 정도의 우수한 사원이 전체 회사 매출의 80%를 이끌어 내며, 회사의 핵심 제품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20%의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국민의 20%가 전체 부(富)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직장에서 20%의 근로자가 80%의 일을 하는 경향 등이 그것입니다. 좀더 일반적인 현상을 보면, 20%의 운전자가 전체 교통위반의 80% 정도를 차지하며, 20%의 범죄자가 80%의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마케팅 업계의 변화를 보면 파레토의 법칙이 한물간 이론쯤으로 되고 있는 것 같다. 최근 업계에서는 20%의 고객이 아닌 상위 5%, 또는 더 나아가서는 최상위 1%의 고객을 잡기 위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20%의 고객 중 상위 5%를 VIP(very important person)로 분류하고 있으며, 최상위 1%는 VIP 앞에 Very를 한 번 더 쓴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으로 분류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VVIP가 호텔에 도착하면 얼굴을 아는 도어맨부터 지배인까지 로비에서부터 극진한 대접을 하며, 백화점에서는 VVIP를 위한 특별 전용룸을 설치해 특별 관리하고 있다.
애경 2080 치약 이야기
목적및 취지(치약)
1998년 12월 2080 치약의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라는 슬로건아래 ‘공들인 치아는 무너지지 않는다.’는 Idea를 결합한 캠페인 전개로 No. 1 Brand로 성장한 2080치약이 리더로서의 긍지와 사명감으로 소비자를 선도하는 공익캠페인을 대한구강보건협회와 전개하여 사회에 공헌 하고자 합니다.
2080 캠페인의 정의
2080 캠페인이란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하자.”는 국민 치아 건강 캠페인으로, 보통 성인의 치아는 28 ∼ 32개이나 식생활의 변화와 치주병, 충치 등에 의해 65세가 되면 17개 이하의 치아밖에 유지하지 못하는 것에 기인하여 적어도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보존하자는 캠페인입니다.
공기의구성요소
질소:78%
산소:21% 아르곤기타:1%